logo
나주시, 상반기 계약심사로 예산 7억 넘게 절약
광주전남
나주시

나주시, 상반기 계약심사로 예산 7억 넘게 절약

박장환 기자
입력
공사, 용역, 물품 구매 등 188건 심사…예산 집행 투명성과 효율성 높여
사진설명 = 나주시청 전경. (사진제공-나주시)
사진설명 = 나주시청 전경. (사진제공-나주시)

[코리아드론매거진] 박장환 기자 = 전라남도 나주시가 2025년 상반기 계약심사제도를 통해 공사용역물품 구매 분야 188건의 사업을 면밀히 검토해 총 7 900만 원의 예산을 절감하며 예산 운영의 투명성과 적정성 제고에 기여했다.

 

계약심사제도는 시 본청과 직속 기관 등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의 원가 산정이 타당한지 사전에 검토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사업비를 적정하게 조정하는 제도다.

 

나주시는 올해 상반기 공사 6 3천만 원용역 66백만 원물품 13백만 원 등 총 7억 원 가량을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심사 대상은 1억 원 이상 공사, 5천만 원 이상 용역, 1천만 원 이상 물품제조구매 등이다.

 

심사 과정에서는 설계 누락이나 과소 계상된 부분에 대해서는 현장 여건을 반영해 표준품셈 및 전라남도 적산 기준을 근거로 추가 증액하는 등 단순 감액이 아닌 안전하고 견실한 시공을 위한 조정도 병행했다.

 

시는 재정 건전화와 내실 있는 예산 집행을 위해 상반기 직무교육사전 협의 강화현장 방문 심사우수사례 전파 등 다양한 개선 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품질과 안전을 최우선에 두는 실효성 있는 계약심사를 지속해 예산 집행의 신뢰도를 높이겠다 절감한 예산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요 현안사업에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박장환 기자
share-band
밴드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