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Icon
banner
logo
banner
logo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 '모자이크 큐브' 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추진
bannerbannerbannerbanner
뉴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 '모자이크 큐브' 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추진

설비기술 기자
입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 '모자이크 큐브' 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추진 



중앙아트리움 단면도



계절별 일사량 현황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은 세종시 보람동(3-2생활권)에 건립하는 ‘세종선거관리위원회 청사(이하 세종선관위)’를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추진한다고 최근 전했다. 


제로에너지 건축물 구현을 위해 추진한 사항으로는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공동주택 기준보다 단열을 강화하고 중앙 아트리움을 통해 자연채광 및 환기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냉난방은 지열을 사용하는 동시에 태양광발전장치도 최대한 설치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47% 이상 확보하였다. 


이 외에도 인조대리석 재질의 차양 일체형 외피를 통해 선관위의 깨끗한 이미지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한옥의 처마처럼 직사광 선량의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일반 공공청사 기준(에너지 효율  1등급)보다 에너지소 요량은 66% 이상, 전기 사용량은 75% 이상을 줄이는 등 친환경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구현하였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세종선관위 청사는 완공 시 최초 제로에너지 인증 건축물로 기록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행복도시에 건립되는 공공건축물에 제로에너지건축 개념을 적극 도입하여 친환경건축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설비기술 기자
banner
댓글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해주세요
추천순
최신순
답글순
표시할 댓글이 없습니다
bannerbannerbannerbannerbannerbanner